엔진
Taejin Motors
엔진
1. 자동차엔진의 종류
가솔린 엔진 자동차
휘발유와 공기의 혼합 가스를 압축하여 높은 전압의 전기적인 불꽃으로 연소시켜 동력을 발생하는 기관이며, 고속, 경쾌하여 승용 자동차에서 많이 사용한다.
디젤 엔진 자동차
순수한 공기만을 흡입, 압축한 후 경유를 분사하여 압축 열에 의한 자기 착화 방식이며, 출력이 크기 때문에 대형 자동차 및 건설 기계에 많이 사용되며, 엔진에 사용되는 연료는 경유이다.
2. 기관위치에 따른 자동차 형식
F.F 형식 (Front Engine, Front Drive)(앞 엔진 앞 바퀴 구동 방식)
▶ 동력전달순서 : Engine → Clutch → Trans Axle ( 변속기, 종감속기어, 차동기어) → 등속축 → 구동바퀴(앞)
① 엔진의 동력 전달 거리가 짧아진다.
② 적차 상태에서 앞.뒷차축의 하중 분포가 비교적 균일하다.
③ 선회 및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주행 안전성이 크다.
④ 뒷차축의 구조가 간단하며, 차 실내의 공간을 넓게 할 수 있다.
⑤ 앞차축의 구조가 복잡하며, 기계식 조향 장치인 경우에는 핸들 조작에 큰 힘이 필요하다.
⑥ 앞바퀴의 마모가 비교적 크다.
⑦ 고속 선회에서 언더 스티어링(주행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조향 각도가 커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F.R 형식 (Front Engine, Rear Drive)(앞엔진 뒤바퀴 구동 방식)
▶ 동력전달순서 : Engine→Clutch→Transmission→Driv Line → Rear Axle Assembly (종감속기어, 차동기어 액슬축) →바퀴(뒤)
① 앞차축의 구조가 간단하며, 적재 상태에 따른 축하중의 편차가 적다.
② 온수(溫水)의 순환 경로와 난방용 공기의 경로가 짧아 차 실내의 난방이 빠르다.
③ 긴 추진축을 사용하므로 차 실내의 공간 이용도가 낮다.
④ 공차 상태에서 빙판 길이나 등판 주행을 할 때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경향이 있다.
⑤ 긴 구동 라인을 사용하므로 진동 발생과 에너지 소비량이 앞 엔진 앞바퀴 구동 자동차보다 크다.
R.R 형식 (Rear Engine, Rear Drive) ; 뒤엔진 뒤바퀴 구동 방식
▶ 동력전달순서 : Engine → Clutch → Trans Axle ( 변속기, 종감속기어, 차동기어) → 등속축 → 구동바퀴(뒤)이 형식은 엔진 및 트랜스 액슬이 자동차 뒷부분에 설치되어 있으며, 뒷바퀴 접지 면적에 작용하는 구동력으로 주행한다. 주로 승합 자동차에서 많이 사용되며,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앞차축의 구조가 간단하며, 동력 전달 경로가 짧다.
② 언덕길이나 미끄러운 노면에서의 출발이 쉽다.
③ 변속 제어 기구의 길이가 길어진다.
④ 엔진 냉각이 불리하다.
⑤ 고속 선회에서 오버 스티어링(주행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조향 각도가 작아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A.W(4DW) 형식 (All wheel drive)(4륜 구동)
▶ 동력전달순서 : Engine → Clutch → Transmission → Driv Line ear Axle Assembly (종감속기어, 차동기어) → 액슬축 → 구동바퀴(뒤) ↓→Trans For Casen → Front Axle → (종감속기어, 차동기어) → 액슬축 → 구동바퀴(뒤) ↓→Trans For Casen → Front Axle → 엔진의 동력은 변속기 뒤에 설치되어 있는 트랜스퍼 케이스에 의해서 분배된다.
미끄러운 노면, 모래 길, 등판 주행 및 험한 도로를 주행할 때 모든 바퀴를 구동하고, 평지 주행에서는 연료 소비량이 증가되므로 뒷바퀴의 구동력으로 주행한다.